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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네시스 GV80 풀체인지 가격과 결함 알아보기
    자동차/현대 2020. 3. 6.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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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1월 중순 제네시스 GV80이 출시되었습니다. 제네시스는 2015년 현대자동차에서 독립된 새로운 브랜드로 '제네시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SUV입니다. 4년간의 개발계획 후 출시된 GV80은 사실상 제네시스 브랜드로 독립되자마자 개발에 착수한 것입니다. 

     

    제네시스는 G70, G80, G90으로 세단 라인업을 갖고 있으니 SUV 라인업인 GV80, 그리고 앞으로 추가 될 GV70까지 고려하면 더욱 완성된 라인업을 구성할 수 있게됩니다. 

     

    제네시스의 플래그쉽 모델이 될 GV80은 연간 판매 목표량을 2만 4,000대로 잡았으나 사전계약 때부터 1만 5,000대나 계약이 되었습니다. 시장의 대형 SUV이면서 제네시스 브랜드에 대한 니즈가 얼마나 높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제네시스 GV80 풀체인지(신형)의 가격과 보고된 결함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GV80의 뜻

     

    먼저 차량 이름의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는 예상하듯이 'Genesis'의 앞글자이고 V는 'Versatile'의 앞글자입니다. Versatile은 '다재다능한', '다목적의'라는 뜻입니다. 80은 대형차를 뜻합니다. 즉, 제네시스 브랜드의 다목적 대형 차량으로 단순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파워트레인

     

    GV80은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최초로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디젤 6기통엔진은 현대기아차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직렬 6기통 엔진은 V형 6기통과 대비되는 엔진입니다. V형 6기통은 6개의 실린더를 알파벳 V자 모양으로 3개씩 나눠서 해논 것인데, 직렬 6기통은 말 대로 일직선으로 실린더를 배열한 것입니다. 직렬 6기통 엔진이 중요한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배출가스 규제에 적합하고 주행성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배출가스 규제에 적합해지기 위한 이유가 더 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V형 엔진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까다로워지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에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직렬 6기통으로 실린더를 배열함으로써, 2개의 배기가스재순환장치(LP-EGR)달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 까다로운 기준인 유로6d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V형과 비교하였을 때 직렬 6기통이 구조상 진동이 적고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합니다. V6는 양쪽으로 실린더가 3개씩 번갈아가면서 엔진이 폭발하기 때문에, 차체가 미세하게 좌우로 흔들립니다. BMW도 V6가 더욱 앞선 기술이지만, 직렬을 고수한 이유가 이것 때문이죠.   

     

    제네시스 GV80 가격

     

    가격이 가장 논란이 많은 부분입니다. 기본 모델은 6,580만원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옵션들이 상당부분 빠져있어 옵션을 넣으면 가격이 많이 높아집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추가하면 180만원, AWD(상시사륜)이 옵션이 350만원으로 높은 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증간현실 내비게이션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가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1'을 따로 선택해야만 하며, 고속도로 자동 차로 변경 기능을 사용하고 자하면 150만원에 해당하는 옵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1 등이 포함된 '파퓰러 패키지'는 옵션 가격이 무려 600만원입니다. 

     

    추가할 수 있는 옵션가격만 2,390만원으로 기본사양과 총 차량옵션 가격을 더하제네시스 GV80의 풀옵션 가격은 8,970만원에 이릅니다. 과연, 비슷한 가격대의 외제차와 비교했을 때 승산이 있을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정확한 가격과 상세옵션은 제네시스 GV80의 가격표를 받으실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링크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s://www.genesis.com/kr/ko/download-center.html

     

    다운로드 센터 - Genesis 카달로그, 가격표 | 제네시스

    제네시스 다운로드 센터페이지 입니다. Genesis 모델 별 카달로그, 가격표, 취급설명서 및 사용자가이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www.genesis.com

    제네시스 GV80 결함

     

    제네시스 GV80이 최근 리콜이 되었습니다. 리콜 대상차량은 총 823대이며, 리콜 내용은 제네시스 GV80에 장착된 스탑앤고(ISG)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이 정상작동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국토교통부에서 리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GV80의 변속기 결함이 아닌 소프웨어 오류로 파악됩니다. 이는, 2020년 2월 27일부터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상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이슈되었던 것 중에 하나는 변속기를 'D'에 두었는데도 후진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D모드에 가서 앞으로 조금 전진한 후 R에 두고 후진을 하고 다시 D에 놓고 전진을 하려고 해도 후진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자식변속레버(SBW)가 D인지 R인지 정확하게 인식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모든 차량에서 나타나는 것인지 아닌지는 앞으로 더 파악되어야겠지만, 아무래도 SBW가 최근 도입 됨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파른 언덕길에서 D인지 R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차가 작동한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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